긍정적인 마음을 갖고 살아보자
(김희수 목사)
옛날 이야기에, 짚신 장사를 하는 큰 아들과 우산 장사를 하는 둘째 아들을 둔 한 어머니가 비가 오면 큰 아들 짚신 못 팔아 걱정, 날이 맑고 해가뜨면 둘째 아들 우산 못 팔아 걱정으로 언제나 걱정만 하니까 어떤 이가반대로 생각 해 보라고 일러줬답니다. 비가 오면 둘째 아들 우산 팔아 좋고, 날이 맑으면 큰 아들 짚신 팔아 좋고 하니 항상 기쁘게 살라고 했습니다. 그 말을 들은 이 어머니가 생각을 바꿨더니 걱정은 사라지고 즐거움이 찾아왔다는 이야기입니다.
파스칼이 인간을 ‘생각하는 갈대’라고 표현한 것처럼, 사람은 생각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인생이 달라집니다. 행복하다고 생각하면 행복이, 우울하고 불행 하다고 생각하면 불행이 찾아오게 됩니다.
우리들의 삶 속에는 어려운 일들이 늘 있습니다. 어떤 때는 벽 앞에 서있는 것 같은 때도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위의 두 아들의 어머니처럼 한번 생각을 바꿔 보면 어떨까요? 부정적인 마음과 생각을 긍정적인 생각으로 바꾸면 항상 기쁨이 옆에 있을 것입니다.
흔히 보통 사람들은 크게 두 가지의 다른 생각을 갖고 산다고 합니다. 플러스 사고방식과 마이너스 사고방식입니다. 플러스 사고방식을 가진사람 들은 어떤 어려운 여건에서도 자신이 가진 것을 보고 긍정적으로 생각합니다. 있는 것에 감사하며 기쁘고 즐겁게 살아갑니다. 그리고‘할수 있다’는 생각을 가지기 때문에 자신감이 있습니다. 그러나 마이너스사고방식을 가진 사람은 자신이 가지지 못한 것만 보고 부정적으로 생각합니다. 없는 것을 보기 때문에 자신감이 없습니다. 그 원인을 남의 탓으로 돌리기 때문에 불평이 많고, 매사에 비판하기 좋아하고 시비조가 됩니다. 그러다 보니 좌절과 낙심을 하게 됩니다.
날 마다 승리하기를 원한다면 마이너스 사고를 플러스 사고로, 부정적인 생각을 긍정적인 생각으로 바꾸어야 합니다. 성경은 부정보다 긍정을, 원망 불평보다 감사를, 불신 보다 믿음을 갖고 살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2026년 한걸음 한 걸음 내 디딜 때마다 주를 믿는 믿음 안에서 긍정적인 마음을 갖고 살아봅시다.